본문 바로가기
Unity 3D

Unity 3D 엔진 기초 (5) Transform

by 연꿈술사 2023. 8. 7.

안녕하세요 연꿈술사 입니다.

오늘은 Unity의 가장 기초 Component 중 하나인 Transfor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GameObject 하나를 만들면 다른 건 없어도 Transform에 대한 정보는 나와있습니다.

이는 이 오브젝트의 위치 및 회전값, 그리고 크기 정보에 대해 알려줍니다.

 

우리는 이 Transform 값을 Scene 화면에서도 조절할 수 있고, Inspector 창에서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저는 Scene화면을 통해 조절하는 것보다는 Inpector창을 통해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둘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Scene화면 내 Transform 조절 기능

위 화면에 있는 버튼들이 Transform 값을 수정할 수 있게 해주는 것들입니다. 정확히는 두 번째, 세 번째, 네 번째 버튼인데요, 각각 w,e,r 키를 통해 Position, Rotation, Scale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키를 눌러볼 때마다 각 게임 오브젝트의 Gizmo 모양이 약간씩 변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화살표나 원들이 각각 빨간색, 녹색, 파란색으로 보여지는데요, 이는 RGB를 나타내고 Red는 x축, Green은 y축, Blue는 z축을 나타냅니다. RGB와 xyz순서로 이어지니 헷갈리셨던 분은 이를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Scene내에서 wer키를 통해 원하는 수정값을 선택한 상태에서 각 xyz값을 움직이거나, 중앙혹은 바깥의 전체표시를 클릭하여 한 번에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도 좋지만 우리는 컴퓨터가 아니기 때문에 이동 후 Inspector창을 확인해보면 값이 딱 떨어지지 않고 소수점이 많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정확하게 맞춰줄 필요가 있습니다.

 

Scene상에서 임의로 움직인 후 확인한 Inspector창의 Transform

오브젝트들은 서로 상호작용하고 이들은 규격에 맞춰 위치, 회전, 크기값이 변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Transform 값은 규격화 되어 있는것이 좋습니다. 환경 등 불규칙하고 고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원하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Transform 값을 각각 알맞는 위치에 놓기위해 Inspector 창을 자주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 연꿈술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