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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3D

Unity 3D 엔진 (10) UI- Text와 TextMeshPro 의 차이

by 연꿈술사 2023. 8. 16.

안녕하세요 연꿈술사 입니다. 오늘은 Unity 3D 의 UI중에서 자주 쓰이는 컴포넌트 중 하나인

Text 관련 컴포넌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Hierarchy창 Canvas내부에서 Create-UI를 통해 Text 를 생성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Text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Text(legacy)와 새로 생긴 Text - TextMeshPro 입니다.

Text(legacy)는 Text -TextMeshPro 가 생기기 이전 사용하던 텍스트 모델로, 현재도 자주 쓰이는 편입니다.

하지만 둘의 차이점이나 사용법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기존 Text를 사용하던 사람들은 Text(legacy)를 여전히 사용합니다.

 

오늘은 이 두 Text 컴포넌트 간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1. 렌더링 품질 : Text(legacy)는 기본적인 텍스트 렌더링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글꼴 크기를 크게 조정하면 텍스트의 품질이 저하될 우려가 있습니다. Text - TextMeshPro는 높은 품질의 텍스트 렌더링을 제공합니다. SDF(Signed Distance Field)를 사용하여 높은 품질을 제공해 글꼴 크기를 바꿔도 텍스트 품질이 유지됩니다.

2. 성능 : Text(legacy)는 간단한 텍스트 렌더링에 적합하고, Text - TextMeshPro는 고성능의 렌더링을 제공하기 때문에 복잡한 UI 사용시에 더 적합합니다. 

3. 기능성 : Text(legacy)는 기본적인 텍스트 스타일링 기능만 제공하지만, Text - TextMeshPro는 풍부한 스타일링 옵션 외에도 그림자 및 아웃라인, 그라데이션 등 다양한 효과를 제공해 추가 컴포넌트를 굳이 삽입하지 않고 사용 가능합니다.

4. 사용자 정의 글꼴 : Text(legacy)는 표준 Unity 글꼴 에셋을 사용하지만 Text - TextMeshPro는 글꼴 에셋을 사용하여 사용자 정의 글꼴을 쉽게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Text - TextMeshPro는 Unity Technologies에서 공식적으로 계속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성과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보장됩니다.

 

Text - TextMeshPro에 장착된 Material에는 다양한 기능이 들어있어 확실히 글꼴을 표현하는데에 있어 다양하고 예쁘게 디자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당연히 기능이 많은 만큼 연산이 많아지므로,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텍스트라면 최적화를 위해 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모든 컴포넌트들은 개발자의 상황과 원하는 방식에 따라 디자인하고 배치할 수 있으니 본인이 맞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Text(legacy)와 Text - TextMeshPro 컴포넌트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많은 정보와 함께 매일 업로드 하겠습니다. 연꿈술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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