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ity 3D

Unity 3D 엔진 (11) UI- Canvas

by 연꿈술사 2023. 8. 17.

안녕하세요 연꿈술사입니다. 오늘은 Unity UI 중 Canvas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Unity에서 2D UI를 구현할 때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Canvas입니다. Canvas는 UI 요소를 포함하는 영역이며, 모든 UI 요소는 Canvas 내부나 하위에 위치해야 합니다. Canvas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아래에 정리해 드렸습니다.

  1. Canvas 종류:
    • Screen Space - Overlay: 화면 위에 오버레이처럼 적용되며, 다른 카메라 렌더링 위에 UI가 그려집니다. 주로 간단한 HUD나 메뉴 UI에 사용됩니다.
    • Screen Space - Camera: 지정된 카메라의 특정 거리에 위치하는 2D 평면에 UI가 그려집니다. UI가 3D 콘텐츠와 상호작용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됩니다.
    • World Space: UI가 3D 세계에 있는 객체처럼 동작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3D 환경에서의 정보판, 게임 오브젝트 위의 레이블 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2. Rect Transform: Canvas와 UI 요소는 기존의 Transform 대신 Rect Transform을 사용합니다. 이는 2D 화면 상에서 위치, 크기, 피벗, 앵커 등을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3. Canvas Scaler: 다양한 화면 해상도와 화면 크기에 대응하기 위해 Canvas Scaler 컴포넌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UI 요소의 크기와 위치를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Graphics Raycaster: Canvas에는 Graphics Raycaster라는 컴포넌트가 있어 UI 요소와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컴포넌트는 마우스나 터치 입력을 감지하여 UI 요소에 이벤트를 전달합니다.
  5. 렌더링 순서: Canvas는 계층 구조에 따라 렌더링 됩니다. 즉, Canvas 내의 UI 요소는 부모-자식 관계에 따라 그려지며, 같은 계층 내에서는 리스트 상의 순서에 따라 그려집니다.
  6. Canvas Group: Canvas Group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Canvas 내의 하위 UI 요소들의 알파, 상호 작용 가능성, 레이캐스팅 등을 한 번에 조정할 수 있습니다.

Canvas는 Unity에서 2D UI를 구현할 때 핵심적인 컴포넌트입니다. UI 설계와 구현에 있어 Canvas의 특성과 동작 방식을 잘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UI에서도 가장 기반이되는 Canvas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필요한 UI만 사용하느라 신경쓰지 않던 Canvas에도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직접 만져보시면서 바꿔보시면 좋겠습니다.

연꿈술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