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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3D

Unity C# 문법 (2) if, switch case

by 연꿈술사 2023. 7. 30.

안녕하세요 연꿈술사 입니다.

오늘은 조건문과 반복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건문 if

if문은 쉽게 설명하자면 우리가 항상 하게되는 선택과 같습니다. 아침 6시에 일어난다면? 운동을 1시간 하자. 혹은 길을 가는데 앞에 작은 돌부리가 보인다면? 누군가 걸려 넘어지지 않게 옆으로 치워두자. 와 같은 '~라면 ~한다.'가 if문의 구조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라면'은 조건이고, 조건이 성립하면 '~한다'가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도 여러가지 선택을 하듯이 if 문에서도 조건을 여러 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사용하는 것이 else if 와 else 입니다.

 

if문의 구조

 

위의 사진처럼 if문이 참이면 아래 구문을 실행하고, 그렇지 않으면 else if문을, 모든 조건들이 참이 아닐시에는 else문을 실행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else문에는 따로 조건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lse if문은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지만, 컴퓨터가 전부 조건을 확인하며 연산하기 때문에 느려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조건문 switch case

switch 문도 if와 비슷한 조건문이지만 case 를 사용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주어진 조건문의 결과값에 해당하는

case 실행문을 실행합니다.

switch 문은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switch 문 예시

사진처럼 switch문은 switch 문에 판별할 식을 기술하고, case값과 일치하면 실행합니다.

case의 값에는 정수형, 문자열형, Enum형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조건이 들어갈 수 없습니다.)

또한 구문을 실행하고 나와야하기 때문에 break가 들어가고, default문은 해당 case에 맞는 조건이 없을때

실행하는 문구로 생략이 가능합니다. 생략하게 되면 case에 맞는 조건이 없을 시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습니다.

switch case문은 필요한 조건이 적고 결과값이 명확한 경우에 사용합니다. if문 대신 사용하는 이유는 case에 

해당하는 구문만 실행하기 때문에 연산이 빨라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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