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연꿈술사입니다.
오늘은 C# 문법 중 반복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가끔 일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길을 걸을 때 계속 다리를 앞 뒤로 움직여줘야 하고, 껌을 씹을 때는 계속 껌을 씹어주는 것 처럼 말입니다. 이처럼 프로그래밍을 할 때에도 반복적인 실행을 명령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반복문에는 for 문과 while 문, do while문이 있습니다. 어떤 것들이 다른지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반복문 for
for문은 다음과 같이 사용합니다.
for( 초깃값; 조건; 증감식)
{
// 실행
}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초깃값 i변수를 선언해주고, 초깃값을 0으로 설정합니다. 이후 i<10이라는 조건식을 세워준 후 i의 값이 어떻게 증감할지
적어줍니다. 조건이 맞으면 아래의 구문을 실행합니다.
순서는 초깃값 i의 조건을 확인 후 실행문을 실행한 후에 증감식으로 간 후 다시 조건을 확인 후 실행하며 이 조건이 거짓이
될 때까지 반복하여 실행합니다. 해당 구문은 0 부터 9 까지 10번 실행되게 됩니다.
i의 값은 미리 외부에서 선언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조건과 증감식 또한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복문 while
while문은 조건이 참이면 반복처리 구문을 실행합니다. 구조는 비교적 쉽게 되어있습니다.
while(조건){
반복처리구문
}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이처럼 while문은 조건이 참이면 아래 구문을 실행합니다. for문의 증감식이 반복처리구문에 포함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증감식이 빠지게 되면 식은 계속 참이되고 무한으로 구문을 실행하여 Unity로 실행하게 되면 프로그램이 멈추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는 강제종료로 해결해야하니 저장하지 않은 프로젝트는 전부 사라지게 될 수도 있으니 실행 전
File - Save Project를 자주 해주시는걸 권장드립니다.
while 문에는 do while문도 있습니다.
do {
반복처리구문
}while(조건)
으로 적게 되며, do while 문을 쓰는 경우는 while문이 거짓이라고 하더라도 한 번은 무조건 실행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자주 쓸 일이 없기 때문에 예시는 생략하겠습니다.
오늘은 for문, while문, do while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추가적인 C#문법이나 Unity 3D 관련 정보들이 다른 글에도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연꿈술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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